크리스마스에 아이들과 계획 세우셨나요? 사람이 많아서 혹은 추워서 집에서 가족끼리 시간을 보내기로 결정하셨나요? 크리스마스 시즌은 아이들에게 마법 같은 순간이죠. 특히 유아들은 크리스마스 분위기가 물씬 나는 영화를 보며 설렘을 만끽합니다. 너무 자극적이지 않으면서도 따뜻한 메시지를 담은 유아들이 함께 보기 좋은 크리스마스 영화 5개를 소개하겠습니다.
1. 폴라 익스프레스 (The Polar Express)
이 영화는 산타클로스의 존재를 의심하는 한 소년의 크리스마스 이브 밤에 일어나는 환상적인 모험을 다룹니다. 소년은 집 앞에 멈춰선 신비로운 기차 '폴라 익스프레스'에 탑승하게 되고, 기차는 눈 덮인 풍경을 지나 북극으로 향합니다. 그곳에서 소년은 산타 마을의 놀라운 풍경을 목격하고, 크리스마스의 진정한 의미인 '믿음'에 대해 깨닫게 됩니다. 이 영화는 전체적으로 아름다운 컴퓨터 그래픽으로 구현되었으며, 보는 내내 눈을 뗄 수 없는 마법 같은 영상미를 자랑합니다. 아이들에게는 산타의 존재에 대한 믿음을, 어른들에게는 잊고 있던 동심을 불러일으키는 힘이 있습니다. 영화 속에서 소년이 산타로부터 첫 번째 종소리를 선물 받는 장면은 크리스마스 영화 역사상 가장 감동적인 순간 중 하나로 꼽힙니다.
2. 클라우스 (Klaus)
넷플릭스 오리지널 애니메이션 영화 '클라우스'는 산타클로스 이야기의 기원을 독특하고 아름답게 재해석했습니다. 배경은 늘 서로 다투는 두 부족이 사는 외딴 마을 스미어렌스버그입니다. 이곳에 새로 부임한 이기적인 우체부 제스퍼는 편지를 배달하는 대신, 마을 외곽의 숲속에 은둔하며 장난감을 만드는 목수 클라우스를 우연히 만납니다. 제스퍼는 아이들의 편지를 클라우스에게 전달하며 마을에 장난감이 배달되기 시작하고, 이는 아이들의 기쁨과 함께 마을 사람들의 마음속 얼어붙은 벽을 허무는 기적을 가져옵니다. 이 영화는 전통적인 2D 애니메이션 기법에 현대적인 조명을 더해 마치 그림책이 살아 움직이는 듯한 시각적 경험을 제공합니다. '진정한 친절은 다른 친절을 낳는다'는 단순하지만 강력한 메시지를 통해 유아들도 쉽게 나눔의 가치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3. 올라프의 겨울왕국 어드벤처 (Olaf's Frozen Adventure)
월트 디즈니의 인기 애니메이션 '겨울왕국'의 스핀오프 단편 영화로, 사랑스러운 눈사람 캐릭터 올라프가 주인공입니다. 엘사와 안나는 성문을 연 후 첫번째 크리스마스 명절을 맞이하지만, 정작 왕국에는 크리스마스 전통이 없다는 사실에 실망합니다. 이에 올라프는 온 마을을 돌아다니며 각 가정의 크리스마스 전통을 수집해 엘사와 안나에게 선물하려는 유쾌하고 따뜻한 여정을 떠납니다. 이 과정에서 올라프는 여러 가지 재미있는 소동을 겪으며 유아들의 웃음을 자아냅니다. 상영 시간이 약 20분 정도로 짧아 집중력이 길지 않은 유아들이 지루해하지 않고 끝까지 즐길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겨울왕국'의 친숙한 캐릭터들과 아름다운 노래, 그리고 가족 간의 사랑이라는 메시지가 잘 어우러진 크리스마스 선물 같은 작품입니다.
4. 아더 크리스마스 (Arthur Chtistmas)
'아더 크리스마스'는 산타클로스 가문의 숨겨진 이야기와 크리스마스 이브에 벌어지는 흥미진진한 사건을 다룹니다. 산타클로스 가문은 최첨단 기술로 무장한 거대한 우주선 같은 기지에서 수많은 요정들과 함께 전 세계 어린이들에게 선물을 배달합니다. 그러나 이 완벽해 보이는 시스템 속에서 단 한명의 아이에게 선물이 누락되는 실수가 발생합니다. 현재의 산타와 그의 후계자인 큰아들은 이 실수를 대수롭지 않게 여기지만, 마음 따뜻한 막내아들 아더는 단 한 명의 아이라도 선물을 놓쳐서는 안 된다며 고집합니다. 결국 은퇴한 할아버지 산타와 함께 낡은 썰매를 타고 선물을 전달하기 위한 고군분투를 시작합니다. 이 영화는 가족간의 화합과 크리스마스의 본질적인 의미를 코믹하면서도 감동적으로 그려내어, 유아부터 어른까지 온 가족이 함께 유쾌하게 즐길 수 있는 영화입니다.
5. 그린치 (The Grinch,2018 애니메이션 버전)
닥터 수스의 고전 동화를 원작으로 한 이 영화는 크리스마스를 극도로 싫어하는 심술쟁이 그린치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후빌 마을 사람들은 크리스마스를 누구보다도 사랑하고 성대하게 준비하지만, 마을 외곽 동굴에 사는 그린치는 이 모든 것이 싫습니다. 결국 그린치는 크리스마스 전날 밤, 산타클로스로 위장하여 마을의 모든 선물과 장식을 훔치는 대담한 계획은 세웁니다. 하지만 계획 실행 중 만난 순수한 소녀 신디 루의 따뜻한 마음과 진심 어린 행동에 그린치는 점차 변화를 겪게 됩니다. 2018년 일루미네이션 엔터테인먼트에서 제작한 이 애니메이션 버전은 원작의 어두운 분위기를 걷어내고 밝고 귀여운 캐릭터 디자인으로 유아들이 보기에 전혀 부담이 없습니다. 화려한 색감과 경쾌한 음악, 그리고 미운 정이 고운 정으로 바뀌는 과정을 통해 아이들에게 따뜻한 교훈을 전달합니다.
유아 친구들은 자막보다는 한국어 더빙판을 제공하는지 미리 확인하고 시청하시면 더욱 몰입감 있게 즐길 수 있습니다. 2025년 기분 대부분의 OTT 플랫폼에서 더빙판을 제공하고 있으니, 아이들과 재미있는 애니메이션을 보면서 즐거운 크리스마스 보내시길 바랍니다.